난나라직거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알림사항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약초이야기

    작성일 : 14-04-01 05:13
    으름덩굴, 목통(木通;나무목, 통할통)
     글쓴이 : 난나라
    조회 : 3,882  

    으름덩굴, 목통(木通;나무목, 통할통) 

    ꂑ 으름덩굴, 한방에서는 으름덩굴을 말린 줄기, 통초(通草;통할통, 풀초). 

    가을이 깊어지면 특징있는 열매가 크게 입을 벌려서 마을에 개구장이들에게 하늘에서 내린 맛이었던 것이 이 열매다. 지금은 잊어졌지만 먹는 것 보다는 취미로 호감을 갖고 분재로 가구어지는 일이 많으며 약초로서도 중요시되고 있다. 

    ◉ 효용 

    일반적으로 이뇨, 소염, 통경제에 덩굴을 이용한다. 식물도감에는 「물의 길을 통해 비위(脾胃0의 한열을 없애고 혈맥, 관절을 좋게하고 임질, 소변불순 등을 고친다」라고 쓰여 있다. 이것에 따라서 줄기 말린 것을 하루에 5 - 10그램을 달여서 마시면 신장병, 부기, 각기에 좋고, 부인의 월경을 좋게하고 급성임질에 좋다고 한다. 단 부인 특히 임산부가 많이 사용하면 유산 된다고 약처방에도 수록되어 있으며 배당체아케빈, 칼륨염류, 헤데라지닌, 오레아놀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원래 목통(木通)에는 그 기원식물에 여러 설이 있어 일정하지가 않다. 이것과 약효의 비슷한 종류도 많다. 

    ◉ 채취법 

    잎이 떨어지는 11월경 굵은 덩굴 줄기를 잘라 외피를 깍아서 2-3mm로 둥글게 잘라서 햇빛에 말린다. 

    ◉ 분포 

    산기슭이 밝은 숲에 자라나서 대숲이 된다. 

    ◉ 꽃피는 시기 

    4 - 5 월 

    ◉ 열매시기 

    9 - 10 월 

    ♣ 꽃 만개시에 풀전체를 그늘에서 말려서 달여 먹는다. 

    (출처:약초 한방침술백과 ‘서울 수성한의원 장영훈 편저 1985년 11월 15일 인쇄) 

    2, 으름:방광염, 요도염에 효과가 좋은 으름 

    산과들에 자생하는 덩굴성 식물로 으름덩굴과에 들어간다. 우리나라에서는 황해도 이남지방, 특히 영동지방에서 많이 나고 여덟잎으름은 보은 속리산 등지에서 많이 난다. 

    큰 가지 마디에서 갈라져 나온 가지 끝에 잎이 달리는데 결실기에는 단맛이 나는 목과가 열린다는 기록이 있다. 초여름에 으름덩굴을 채취하여 회갈색의 껍질을 벗기고 둥글게 썬 다음 햇볕에 말린 것을 한방 약재로 목통이라 한다. 

    으름은 봄에 꽃이 피고 가을에 오이와 비슷한 작은 열매가 검보랏빛으로 열린다. 이 열매는 과육을 먹을 수도 있다. 여린 잎과 덩굴의 끝 부분은 삶은 다음 물에 담가 독 성분을 우려낸 뒤 볶아서 먹고 새싹은 술안주로 먹기도 한다. 

    으름은 덩굴, 열매, 어린잎을 약으로 쓰는데 주로 염증을 없애고 소변을 원활하게 하며 종기를 아물게 하는 데 많이 이용하고 있다. 

    으름덩굴에는 특히 아케빈, 헤데라게닌, 올레아놀산과 칼슘, 타닌 성분이 들어 있어 신장병과 방광염의 증상에 좋고 소변을 원활하게 하며 불규칙한 월경을 고르게 하는 작용도 한다. 으름덩굴을 잘라서 말린 다음 하루 10그램 가량씩 달여 마시면 된다. 

    으름덩굴을 달인 물은 안질에 걸렸거나 몸이 부을 때, 방광염을 앓을 때도 좋은 약이 된다. 임질에 걸렸을 때는 말린 으름덩굴을 태워 가루를 낸 다음 복용하면 증상이 나아진다. 

    잎과 줄기는 잘 낫지 않는 각종 부스럼이나 종기, 칼에 베임 상처를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줄기와 잎을 말린 다음 달여 그 즙을 상처에 발라 주면 되므로 평소에 조금씩 준비해 두면 구급약으로 쓸모가 많다. 

    신경통이나 관절염이 있을 때는 하루에 으름덩굴 40그램을 끓여 두고 물을 마시듯이 마시면 증세가 나아지는 데 도움이 된다. 좀 덜해졌다 싶으면 20그램 가량으로 양을 줄여 달여야 한다. 양이 많으면 부작용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복용을 하면서 으름덩굴의 줄기와 잎을 큰 솥에 넣고 펄펄 끓인 뒤 그 물을 목욕물에 섞어서 목욕을 하기도 하면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되어 훨씬 잘 낫는다. 

    아기를 낳고 난 뒤 젖이 잘 돌지 않을 때는 돼지 앞발 한 쌍을 진하게 끓인 국물에서 기름을 걷어 내고 으름덩굴 끓인 즙을 섞어 복용하면 좋다. 

    그런데 으름덩굴을 써서는 안되는 경우도 있다. 설사가 잦거나 월경이 젊은 나이에 그쳐 버린 경우, 위장이 허하고 땀을 많이 흘리며 별자극이 없어도 정액을 흘리며 꿈속에서 사정을 하는 경우에는 처방하지 않는다. 특히 아기를 낳기 전인 임신 중에는 절대로 피해야 하는 약재다. (출처: 내 마음대로 달여 마시는 건강약재 신재용저 244-246면) 

    3, 목통(木通): 생리통, 요통을 멎게함 

    목통은 일명 통초라고도 하는데 으름덩굴의 뿌리를 말한다. 으름덩굴의 줄기가 바로 한약재로 많이 쓰는 통초다. 

    으름덩굴이란 으름덩굴과에 들어가는 덩굴진 나무로 잎은 손바닥 모양의 곂잎이며 쪽잎은 거꾸로 된 달걀 모양이다. 어린 순은 국에 넣어 먹거나 나물로 무쳐 먹는다. 

    4-5월이면 자줏빛의 단성화가 피며, 꽃이 지면 열매가 열린다. 8월쯤이면 통통하고 길쭉한 열매가 맛있게 익는데 이것을 팔월찰 또는 팔월과라 한다. 

    열매가 한껏 익으면 씨는 암자색으로 바뀌고 열매는 쭉 찢어지며 벌어진다. 이 생김새가 어찌 보면 바나나 같기도 하고, 어찌 보면 여자의 음부가 벌어진 것 같기도 하다. 그래서 목통의 열매를 ‘임하부인’이라고도 한다. 이 이름은 여성의 성기를 연상하며 붙인 것이다. 

    때로 이 열매를 ‘연복자’라 하기도 하고, 목통의 열매라 해서 ‘목통자’라고도 한다. 길이는 8센티미터, 넓이는 3센티미터 가량 되는 열매로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독이 없으며 신경의 울체를 풀어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쑤시고 아픈 통증을 없애 준다. 아케빈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소변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따라서 신장에 생긴 결석 때문에 옆구리에 심한 통증이 있고 피가 섞인 소변을 볼 때 약으로 쓸 수 있다. 결석을 없애는 성공률이 아주 높아 무려 63.3%에 이른다. 더불어 여자의 생리통과 요통에도 약이 된다. 

    목통의 열매가 이뇨작용을 하고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는 것처럼, 목통도 이뇨효과가 대단하다. 소변이 원활하지 않아 소변을 봐도 시원한 느낌이 없고 통증이 있을 때, 또 신장염이나 방광염에 걸려 몸이 자주 붓거나 소변이 붉고 탁하며 옷에 지리기도 하는 경우에 약으로 쓸 수 있다. 

    그리고 목통열매와 마찬가지로 생리통은 물론 월경불순이 심해져 월경이 그쳐 버린 경우에도 약으로 복용하면 증상이 나아진다. 

    쓰고 성질이 서늘한 목통은 염증을 가라않히고, 열을 식히는 효과가 있다. 이 밖에 구내염, 인후염, 유선염 등에도 응용된다. 

    특히 유선염에는 돼지족과 함께 삶아 복용하거나 목통만 10그램 달여 마셔도 좋다. 이것은 젖을 잘 돌게 하는 최유효과가 아주 뚜렷하다. 

    목통에는 여러 가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자주 몸이 붓고 늘 머리가 아프며 기억력마저 떨어지는 느낌이 들 때 차로 끓여 마시면 좋다. 하루에 20그램 정도 끓여 두고 가볍게 물을 마시듯 마시거나 잎, 또는 덩굴 15그램을 끓여 마셔도 된다. 관절염에는 목통 40그램을 달여 두고 수시로 복용하면 증상이 나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출처: 내 마음대로 달여 마시는 건강약재 신재용저 24-25면) 

    4, 으름 (출처:두산 동아 세계 대백과 사전) 

    으름덩굴과의 낙엽 덩굴식물. 산야에서 자란다. 길이 5 m 내외로 벋어가며 가지는 털이 없고 갈색이다. 잎은 묵은가지에서는 총생하고 새가지에서는 어긋나며 장상복엽(掌状複葉)이다. 작은잎은 5개씩이고 넓은 난형 또는 타원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끝이 다소 오목하다. 꽃은 1가화로, 4~5월에 자갈색으로 피며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꽃잎은 없고 3개의 꽃받침조각이 꽃잎같이 보인다. 수꽃은 작고 6개의 수술과 암꽃의 흔적이 있으며, 암꽃은 보다 크고 3~6개의 심피가 있다. 장과(漿果)는 10월에 자갈색으로 익으며 길이 6~10 cm이고 복봉선(腹縫線)으로 갈라진다. 과육(果肉)은 먹을 수 있고 덩굴은 약용하거나 바구니를 만든다. 소염․이뇨․통경작용에 사용한다. 한국(황해도 이남)․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작은잎이 6~9개인 것을 여덟잎으름(var. polyphylla)이라고 하지만 중간형이 있다. 

    5, 위, 십이지장궤양, 신장염 

    ◉ 으름 나무의 뿌리를 씻어 두꺼운 껍질을 벗겨서 잘게 잘게 썬 후 2-3일 건조시킨 것을 하루 1-2그램 정도씩 감초를 약간 섞어서 4홉의 물을 넣고 반이 될 때까지 졸여서 3번에 걸쳐 식전 공복에 복용한다. (출처: 신편 ‘동의 보감’ 허준 원저, 1985년 10월 25일 인쇄) 

    ◉ 목통(으름덩굴 말린 것)을 잘라서 매일 8-10그램에 물 4홉으로 달여서 마시면 효과가 좋다. (출처: 신편 ‘동의 보감’ 허준 원저, 1985년 10월 25일 인쇄) 

    6, 으름덩굴 목통(木通, 으름덩굴) 

    소장을 잘 통하게 하고 오줌은 잘 나오게 하는데 물에 달여서 먹는다[본초]. 

    (동의보감) 

    목통(木通, 으름덩굴) 

    5가지 임병[五淋]을 치료하는데 관격(関格)이 된 것을 열어 준다. 그리고 오줌이 자주 나오면서 몹시 아픈 것을 치료하는 데는 썰어서 달여 빈속에 먹는다. 

    ○ 통초도 효능이 같다[본초]. 

    63. 오엽목통 五葉木通(八月炸) 

    起源:木通科(으름덩굴과;Lardizabalaceae)식물인 五葉木通(으름;Akebia quinata (Thunb.) Decne.)의 根과 茎. 

    形態:낙엽의 덩굴성 목본으로 全株에 털이 없다. 掌状複葉으로 小葉은 倒卵形이며 全縁이고 엽선은 凹頭이다. 総状花序는 腋生하고 꽃은 暗紫色으로 단성화이고 자웅동주이며, 꽃잎은 3장이고, 수술은 6개이며 수술대가 거의 없고, 꽃밥은 안으로 굽어 있다. 열매는 씫圓形이고 肉質이다. 

    分佈:산비탈 또는 시냇가에서 자란다. 중국의 長江 流域의 각 省과 南으로 広東, 広西에까지 분포. 

    採取 및 製法:연중 채취가 가능하고 절편하여 햇볕에 말린다. 

    成分:hederagenin, oleanolic 등. 

    気味:苦, 寒. 

    效能:清熱利尿, 通経活絡, 通乳. 

    主治:泌尿系 感染, 小便不利, 風湿関節痛, 月経不調, 乳汁不下. 

    用量:3~9g. 

    (본초도감) 

    ○ 64. 백목통 白木通(八月炸) 

    起源:木通科(으름덩굴과;Lardizabalaceae)식물인 白木通(Akebia trifolia (Thunb.) Koidz. var. australis (Diels) Rehd.)의 果実. 

    形態:낙엽 또는 半常緑의 덩굴성 木本이다. 가지는 灰褐色 또는 灰色이며 피목이 뚜렷하다. 3出複葉으로 小葉은 3~7장이고 小枝의 끝에서 모여나며, 잎자루는 길고 革質로 卵形 또는 卵状 長方形이고, 잎끝은 둥글며 엽저는 둥글거나 다소 심장저이고, 잎가장자리는 全縁 또는 약간 波状이다. 꽃은 紫紅色으로 단성이고 자웅동주이며 13cm정도의 総状花序에 달리고, 암꽃은 花序의 아랫부분, 수꽃은 花序의 윗부분에 달린다. 열매는 익으면 木質化되는데, 肉質뷉뼽로 装果状이며 長圓筒形이고 果肉에는 즙이 많다. 

    分佈:냇가, 산간, 숲의 가장자리나 관목으로 울창한 곳에서 자란다. 중국의 長江 流域의 지방 및 雲南, 河南, 山西에 널리 분포. 

    採取 및 製法:가을철에 과실 및 뿌리를 채취해서 햇볕에 말린다. 

    気味:甘, 温. 

    效能:疏肝, 補腎, 止痛. 

    主治:胃痛, 疝痛, 睾丸腫痛, 腰痛 . 

    用量:6~15g. 

    (본초도감) 

    ○ 2093. 팔월작 八月炸 

    起源:木通科(으름덩굴과;Lardizabalaceae)식물인 三葉木通(Akebia trifoliata (Thunb.) Koidz.)의 果実. 

    形態:낙엽성 목본 식물로 덩굴성 식물이다. 3出複葉은 어긋나거나 短枝위에 모여나고, 小葉은 긴 卵形 내지 넓은 卵形이며 길이는 3-5cm, 너비는 2-4cm이고 잎끝은 약간 파여있거나 무디고 둥글며 엽저는 圓形 또는 약간 心臓形이며, 잎가장자리는 물결모양이거나 둥근 鋸歯가 있다. 総状花序가 腋生하고, 꽃은 단성이며 雌雄同株이고, 수꽃은 상부에서 피는데 꽃잎은 3장이며 黄緑色이고 수술은 6개이며, 암꽃은 비교적 작고 하부에서 피며 꽃잎은 紫紅色이고 퇴화수술을 가지며 心皮는 3-12개로 분리한다. 果実은 長卵形 또는 楕圓形이고 肉質이며 성숙한 후에는 앞쪽의 봉합선을 따라서 벌어진다. 

    分布:성긴 숲, 관목 숲 또는 산비탈에 자란다. 중국의 黄河와 長江유역에 분포한다. 

    採取 및 製法:가을철에 果実이 익었을 때 거두어서 신선한 채로 사용하거나 혹은 불에 쬐어 말린다. 

    気味:甘, 平. 

    效能:舒肝理気, 活血止痛, 利尿. 

    主治:肝胃気痛, 疝気, 通経, 小便不利. 

    用量:10-20g. 신선한 것은 20-50g을 사용한다. 

    (본초도감) 

    ○ 4590. 목통칠엽련 木通七葉蓮 

    起源:木通科(으름덩굴과;Lardizabalaceae)식물인 野木瓜(Stauntonia chinensis DC.)의 根, 全株. 

    形態:상록의 덩굴성 목본식물이다. 줄기와 가지에는 털이없다. 잎은 掌状複葉으로 어긋나며 小葉은 3~7개이고 거의 革質이며 長圓状 披針形이고 양면에는 털이 없으며 잎맥이 양면에 모두 뚜렷하게 융기되어 있으며 嫩葉의 뒷면에는 반점이 없다. 総状花序가 腋生하는데 꽃이 6송이씩 달리고, 꽃잎은 蜜腺状으로 되어 있으며, 수술과 수술대는 筒状으로 合生한다. 열매는 長圓形이고 길이는 7cm이며 직경은 3cm이다. 

    分布:산골짜기나 계곡 주변의 성긴 숲에서 자란다. 중국의 華東, 華中, 華南, 西南에 분포. 

    採取 및 製法:여름, 가을철에 채취하여 잘게 잘라 햇볕에 말린다 

    成分:茎, 葉-saponin, sterol. 

    気味:甘, 温. 

    效能:散瘀止痛, 利尿消腫. 

    主治:風湿性関節炎, 跌打損傷, 各種神経性疼痛, 水腫, 小便不利, 月経不調, 脾腫大. 

    用量:9~15g. 

    (본초도감) 

    ○ 연복자(燕覆子, 으름덩굴열매) 

    3초에 객열(客熱)이 있는 것을 없앤다. 익은 것을 따서 먹어야 한다[본초]. 

    ○ 연복자(燕覆子, 으름덩굴씨) 
    5장(五蔵) 기운이 끊어진 것을 잇고 말소리가 힘있게 나오게 하는데 늘 먹어야 한다[본초]. 

    통초(通草) 
    목소리를 내게 하는데 달여서 먹으면 좋다[본초]. 

    ○ 통초근(通草根, 통초뿌리) 
    즉 으름덩굴의 뿌리다. 목 아래의 영류(싁瘤)를 치료한다. 

    ○ 통초자(通草子, 통초열매) 
    연복자(슯覆子)라고 하는데 으름덩굴의 열매이다. 줄기는 으름덩굴 또는 통초라고 한다. 음력 7-8월에 따는데 성질은 차고[寒] 맛은 달다[甘]. 위열(胃熱)과 반위증(反胃証)을 낫게 하며 3초(三焦)의 열을 내리고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속을 시원하게 하고 갈증을 멎게 한다[본초]. 

    ○ 통초(通草) 
    비달(脾疸)㈜로 늘 졸음이 오는 것을 치료하는 데 달여 먹는다[본초]. 

    [註] 비달(脾疸) : 비와 관련된 황달을 말하는데 이때의 증상은 주로 잠이 많은 것이다. 

    ○ 통초(通草) 

    9규(九竅)와 혈맥을 잘 통하게 하고 또 여러 경맥이 막혀 기가 잘 통하지 못하는 것을 통하게 한다. 통초를 물에 달여 먹는다[본초]. 

    연복자(燕覆子, 으름덩굴열매) 

    12경맥을 통하게 해준다. 으름덩굴열매를 늘 먹는 것이 좋다[본초]. 

    소변 잘 나가게 하는 으름덩굴 
    으름덩굴은 개울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러해살이 덩굴식물로 가장 일찍 새순이 나는 식물 중에 하나이다. 타원꼴의 쪽잎 다섯 개가 손바닥모양으로 붙었으며, 열매는 바나나처럼 생겼으며 익으면 가운데가 벌어진다. 다른 이름으로 임하부인(林下婦人) 또는 조선바나나라고 한다. 한자로 줄기를 목통(木通)이라고 하며 열매를 예지자 또는 팔월찰이라고 한다.
    으름덩굴은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약재로 이름이 높다. 콩팥염이나 심장병으로 인한 부종, 신경통이나 관절염으로 인한 부종, 임산부의 부종에 으름덩굴을 달여서 복용하면 잘 듣는다. 으름덩굴은 콩팥사구체의 여과기능을 좋게 하고 콩팥세뇨관에서 재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에 별다른 부작용없이 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콩팥이나 세뇨관, 방광에 생긴 결석에도 으름덩굴이나 으름열매를 달여서 먹으면 좋다. 
    바나나모양의 열매는 가을에 익어 가운데가 벌어지면 속에 잘고 까만 씨앗이 가득 박혀 있는데, 열매 옆에 있는 부드러운 살을 먹을 수 있다. 으름덩굴 씨앗은 머리를 맑게 하고 앞일을 미리 알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고 하여 예지자라는 이름이 붙었다. 예지자는 암세포에 대하여 90% 이상의 억제효과가 있으며, 씨앗의 기름에 들어 있는 올레인, 리놀레인, 팔미틴 등의 성분이 혈압을 낮추고 염증을 없애며 갖가지 균을 죽이는 작용이 있다. 예지자를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어떤 병에도 걸리지 않으며 초인적인 정신력이 생긴다고 한다. 
    (약초꾼 최진규저)


    팔영산 14-04-12 17:13
     
    국산 바나나가 아닌가요?
    박포 14-04-28 17:32
     
    산행 하다가 만나면 꿀맛 같은 으름!!!!!
     
     

    약초이야기

    Total 52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52 말구버섯구입합니다. 입새난초 22-05-04 529
    51 먹도라지 작품용 (1) 산꾼산약 21-02-18 670
    50 접골목 효능 (2) 산꾼산약 21-01-26 681
    49 생강나무 효능 및 부작용 (2) 산꾼산약 21-01-16 1120
    48 산죽효능및 부작용 산꾼산약 21-01-13 1546
    47 민들럐의 효능 난나라 20-03-29 774
    46 고로쇠물 판매 합니다 , (35) 난나라 18-03-02 11134
    45 풍경 불사조 19-06-10 752
    44 전원주택 불사조 19-06-05 1439
    43 거미솔 불사조 19-05-22 736
    42 우리땅 에서나는 약초 효능 난나라 19-03-05 1119
    41 괴물 야생하수오 가격층적 부탁드립니다 (1) 안전거래 18-10-30 975
    40 박쥐나무(팔각풍:八角楓) 이야기 (1) 녹제 18-05-02 1868
    39 애기나리 산복백복륜 (4) 견우성 18-04-23 1717
    38 양지꽃(번백초:翻白草) 이야기(月刊 蘭世界 2014.7월호 연재) (6) 녹제 18-04-01 1287
    37 이쁜문뉘동백 (2) 매일59 18-03-29 1392
    36 동의보감에서 본 백하수오(펌글) (1) 어울림 18-03-20 1348
    35 백하수오의 효능(펌글) (4) 어울림 18-02-12 3257
    34 백하수오 이엽우피소 적하수오 구분법(펌글입니다) (4) 어울림 18-01-27 2196
    33 5억짜리 산삼(펌글입니다) (3) 어울림 18-01-26 1839
    32 불면증을 고치자(펌글)~ (1) 자연의바람소리 18-01-25 913
    31 산삼의 구별법(펌글입니다) (1) 자연의바람소리 18-01-23 1225
    30 감나무 이야기(月刊 蘭世界 2013.1월호 연재) (1) 녹제 18-01-16 940
    29 하수오 효능 제대로 알고, 캐고, 술을담자 (1) 자연의바람소리 18-01-13 1926
    28 내 혈관이 막히지 않게 하려면(펌글) (3) 자연의바람소리 18-01-12 954
    27 산수유(山茱萸)이야기 (月刊 蘭世界 2016.2월호 연재) (1) 녹제 17-12-05 1482
    26 쥐방울덩굴(마두령:馬兜鈴) 이야기(月刊 蘭世界 2015.1월호 연재) (1) 녹제 17-11-13 1530
    25 오미자(五味子) 이야기(月刊 蘭世界 2015.10월호 연재) (4) 녹제 17-10-11 1779
    24 자주쓴풀(당약:唐藥) 이야기(月刊 蘭世界 2014.9월호 연재) (4) 녹제 17-10-04 1421
    23 참나리 이야기(月刊 蘭世界 2013.10월호 연재) (3) 녹제 17-07-21 1885
    22 자귀나무(합환목:合歡木)이야기 (月刊 蘭世界 2015.12월호 연재) (6) 녹제 17-06-27 1768
    21 골담초(금작근:金雀根) 이야기(月刊 蘭世界 2015.6월호 연재) (4) 녹제 17-05-30 1615
    20 백선(백선피:白鮮皮) 이야기 (月刊 蘭世界 2014.11월호 연재) (3) 녹제 17-05-16 1696
    19 제비꽃(자화지정:紫花地丁)이야기 (2) 녹제 17-05-10 1589
    18 진달래(두견화) 이야기 (3) 녹제 17-05-01 1975
    17 홍시의 효능, 난나라 17-01-06 2103
    16 토사자 [兎絲子] (1) 난나라 16-09-03 1850
    15 효소담는 시기 (월별) (4) 난나라 15-11-19 4115
    14 씀바귀로 말기 위암을 고치다…해암님께서 올리신글 (6) 난나라 14-10-25 2850
    13 불랙 초코베리 먹는방범 (1) 난나라 15-04-26 2055
     1  2  >>